본문 바로가기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tal
Today
Yesterday

레지스트리의 구조 본문

유용한 팁

레지스트리의 구조

magicbass 2007. 8. 10. 07:41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레지스트리란?

대부분의 프로그램은, 자신이 실행하는데 필요한 정보들을 가지고 있으며, 매번 실행할때마다 이 정보들을 참조합니다.

만약 프로그램마다 이 정보들이 모두 따로따로 다른곳에 저장이된다면.. 프로그램을 실행할때마다 프로그램의 로딩속도가 느려지고 효율이 떨어지며, 하드디스크 공간의 낭비도 심해지고 보기에도 지저분해질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그런것을 모두 통합적으로 관리하기위해 Microsoft에서 Windows 3.x버전부터 도입한 레지스트리에 정보들을 모두 저장함으로서 효율을 증가시키고 오류 발생을 최소화 한 것입니다.


2. 레지스트리의 구조

ⓐ HKEY_CLASSES_ROOT
-> Windows의 확장자 연결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주로 가지고 있습니다.

ⓑ HKEY_CURRENT_USER
-> 로그인한 사용자의 정보가 저장되어있는 곳입니다. 바탕화면에서부터 색상, 키보드, 시작메뉴 구성, 사용자가 등록한 프로그램의 정보들이 주로 담겨져있습니다.

만약 윈도우에 등록되어있는 사용자가 두명 이상일 경우, 현재 로그인 한 사용자의 설정값만 로드욉니다.

(1) AppEvents : 제어판 -> 사운드 및 오디오 장치의 소리 탭과 관련되어있습니다.
윈도우에서 사용하는 효과음에 대한 정보가 담겨져있습니다.

(2) Consol : 명령 프롬프트에 관한 설정 부분입니다.

(3) Control Panel : 제어판에 대한것을 조정합니다.

(4) Environment : 제어판 -> 시스템 -> 고급 의 환경변수에 대한 내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5) Software : 사용자가 설치한 소프트웨어에 대한 정보가 있습니다.

(6) Keyboard Layout : 키보드에 관련된 설정 정보입니다.

(7) Network : 네트워크 드라이브 및 설정 목록에 대한 정보입니다.

ⓒ HKEY_LOCAL_MACHINE
-> 컴퓨터에 설치된 하드웨어 및 모든 사용자가 사용하는 응용프로그램에 대한 설정이 저장되어있습니다.

(1) HARDWARE : 하드웨어에 관한 정보입니다.

(2) SOFTWARE : 소프트웨어에 관한 정보입니다.

(3) SYSTEM : 파일 시스템, 하드웨어 드라이버, 커널 등의 중요정보가 있습니다.

(4) SECURITY : SAM(Security Account Manager : 보안 계정 관리자)의 내용을 가집니다.

ⓓ HEKY_USER
-> 사용자 컴퓨터에 등록된 모든 사용자의 정보가 있으며 내용을 참조하는것은 불가능합니다.

ⓔ HKEY_curREnt_CONFIG
-> 디스플레이, 폰트, 인쇄에 관한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출처 :: http://www.parkoz.com/zboard/view.php?id=my_tips&no=9995

Comments